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로위의 여러가지 모양의 차선!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by 정부관허업체 2021. 7. 29.

01. 노란색 실선


 

가장 먼저 첫 번째로 노란색 실선은 방향 다른 도로를 구분 짓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방향은 마주오는 차를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절대로 넘어가서는 안 되는 선입니다. 그리고 이 차선에서는 앞에 있는 차보다 빨리 가는 추월도 금지가 되어 있습니다.

 

02. 노란색 점선


 

중간이 이어져 있지 않은 노란색 점선은 앞서 알려드린 실선과는 다르게 추월이 가능한 차선입니다. 하지만 추월을 한 뒤에 변경된 차선으로 계속 주행을 할 순 없고요. 원래의 차선으로 빠르게 돌아와야 합니다. 

 

간혹 노란색 점선과 함께 실선이 동시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서로 주행 방향이 다른 차들 중에 점선이 있는 쪽의 도로에서 실선 쪽으로 넘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쭉 이어져 있는 실선에서는 넘어오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03. 노란색 이중선


 

노란색으로 된 이중선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로 넘어가서는 안 되는 선을 말하며, 도로를 가로지르는 중앙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선은 어는 방향의 차선에서도 넘어올 수 없는 선이기 때문에 절대로 침범을 해서는 안되고요. 일부 도로에서는 중앙선 뒤에 절대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가드레일을 설치해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04. 흰색 점선


 

도로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쉽게 볼 수 있는 차선인데요. 한 방향 즉 같은 방향인 차선에서 서로 차선의 변경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차선중에서도 점선과 실선이 같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앞서 말한 것처럼 점선에서 실선으로는 차선 변경이 가능하지만, 실선에서 점선으로의 차선 변경은 금지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