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압류폐차 상식

자동차 폐차비용 어떻게 하면 더 받을 수 있을까요?

by 정부관허업체 2022. 1. 14.

누구나 차가 고장 나서 더 이상 수리가 힘들어지기 전까지는 폐차를 하게 될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주변에서 차를 처분했다는 소리가 한 번씩 들리기는 하지만 과연 나에게도 차를 처분하는 순간이 올까 싶으실 텐데요. 차를 오래 타시는 분등이라면 중고로 판매가 가능한 시점을 넘어설 수도 있기 때문에 보통 살면서 한 두 번 정도는 차를 처분하실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차를 처분하면 고철값에 대한 자동차 폐차비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제는 모르시는 분들이 없으실 텐데요. 하지만 여기저기 물어보면 같은 차량인데 제각각 다른 금액을 제시하는 것을 보고 어디에서 진행해야 할지 혼란만 커지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차 비용은 어떻게 책정이 되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처리장마다 가격이 다른 이유는?


보통 우리는 집 주변에 있는 처리장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의식이 깔려있습니다. 하지만 처리장마다 고철을 처리하는 방식도 다르고 선호하는 부품도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연식, 똑같은 차량이라 하더라도 어떻게 처리를 하는가에 따라서 제시하는 금액이 다르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대부분의 처리장은 고철값을 책정할 때 차량의 무게를 측정해서 가격을 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금액을 정하게 되면 엔진, 미션, 휠, 부품들이 그냥 무게로만 책정이 되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값어치를 정확하게 인정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곳에서는 작업시간 및 인건비를 줄여서 마진을 남기는 방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차주님 입장에서는 내차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불리한 입장에 있게 됩니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곳에서 진행하면 자동차 폐차비용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타는 차에는 최소 2만 개 이상의 부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품들을 재활용하지 않고 그냥 고철처리를 하게 된다면 차주님께서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곳에서는 앞서 알려드린 것처럼 시간을 단축하고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그냥 고철처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채택하여 운영하는 곳은 이 부품들을 재활용하여 리사이클링 과정을 거친 뒤 부품 판매 및 수출도 하기 때문에 높은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가 처리장으로 많이 들어오면 올수록 수익일 많이 남기 때문에 차주님께도 그만큼 다른 곳보다 높은 고철 가격을 제시해드리고 차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익을 많이 남길 수 있는데 일반적인 곳에서는 왜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일까요? 보통 폐차장은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폐쇄적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부품 재활용을 하여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 해체 인력 및 특수장비가 있어야 하며, 부품을 사줄 유통라인도 있어야 하며 부품을 적재해둘 넓은 부지도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통의 곳에서는 쉽게 이러한 조건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말소는 하루 만에 되나요?


말소는 크게는 4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압류, 조기, 상속 말소를 할 수 있는데요.

 

01. 일반 말소는 등록원부를 조회하였을 때 압류 및 저당 내역이 없는 경우에는 24시간 안으로 처리가 되며, 당일 점심 전에 입고가 되면 당일 말소도 가능합니다.

 

02. 압류 말소는 등록 원부에 남아있는 압류 및 저당이 금액이 커서 바로 정리가 안 되는 경우에는 이 내역들을 남겨두고 차만 먼저 정리하는 것으로 처리가 되는 기간은 해당 촉탁 기관의 법적이의 제시기간인 약 45~60일 이후에 처리가 됩니다.

 

03. 조기 말소는 배출가스 5등급인 노후 경유차를 운행이 가능함에도 정부의 지원을 받고 미리 폐차처리를 하는 것으로 차량의 종류와 연식, 엔진 형식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말소가 되는 기간은 보통 서류접수 시점에서부터 3주 정도가 걸리게 되며, 지원금은 말소일을 기준으로 약 1~2달 정도 안에 해당 거주지의 관할 관청에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04. 상속 말소는 고인된 차량의 차를 처분하는 방식으로 남은 가족분들이 법정대리인 자격으로 말소처리를 하는 방식입니다.

 

 

 

 

폐차 접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접수는 간단하게 비대면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장의 담당 직원에게 아래의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01. 자동차 등록증

02. 신분증 사본

03. 통장사본

 

위의 3가지 서류를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면 바로 접수가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차량의 종류 및 연식, 사용하는 연료의 종류, 정상운행가능 여부 등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차는 직접 가지고 가야 하나요?


접수가 되면 차를 처리장으로 입고하셔야 하는데요. 직접 오셔도 상관없지만 요즘은 차가 있는 곳의 위치와 원하시는 날짜 및 시간을 알려주시면 견인 및 탁송기사를 추가 비용 없이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기사가 현장에 도착하면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친 뒤에 차를 인계받고 인수증을 차주님께 드리게 됩니다.

 

이후 입고 후에는 입고 사진 및 입고증을 문자로 한번 더 보내드리고 자동차 해체 후 말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전자 말소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말소증도 문자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폐차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한 부분이나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편하신 시간대에 물어봐주시면 알기 쉽고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