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기폐차

평택시 조기폐차 하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by 정부관허업체 2022. 4. 7.

올해 2022년에도 어김없이 날씨가 맑은 날이면 미세먼지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현대 미세먼지를 우리나라 대기환경오염의 가장 주된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나라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서 환경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기의 질을 정화하는 환경정책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아마도 오래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 일 것입니다.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한다면 저공해 조치를 해서 저감장치를 달거나 정부의 지원을 받고 조기에 차를 처분해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평택시에서 노후 경유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조기폐차를 해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며 처분하고 나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평택시 조기폐차는 누구나 접수할 수 있나요?


차주님께서 현재 평택시에서 거주하시면서 오래된 노후 경유차를 가지고 있다면 정부의 지원금을 받고 차를 처분할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접수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지원금을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의 조건을 미리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첫 번째, 배출가스 5등급인 노후 경유차만 가능합니다.

두 번째, 평택시, 수도권, 경기지역을 포함한 대기관리권역에서 차를 6개월 이상 소유하여 전입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DPF(매연저감장치) 설치 및 LPG 엔진으로 개조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네 번째, 정기검사를 모든 항목을 합격한 채로 통과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정상 주행이 되어야 합니다.

 

 

 

 

얼마를 받을 수 있나요?


우리가 가장 많이 타는 차량은 정부에서 정한 카테고리에서 3.5톤 미만에 해당됩니다. 이때 기존적인 조건으로는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1차는 최대 210만 원, 2차는 최대 9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차량의 소유주가 소상공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인 경우에는 최대 600만 원(! 찬 최대 420만 원, 2차 최대 18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에 들어와서 달라진 점 중에 하나는 5인승 이하의 차량에서는 최대 300만 원을 받는 것은 동일하지만 1,2차가 지급되는 방식이 기존의 7:3이 아닌 5:5로 변경되어 1차 최대 150만 원, 2차도 최대 150만 원 안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차를 살 때 무공해차를 구입한다면 별도로 추가 50만 원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접수할 수 있나요?


접수는 한국 자동차 환경협회를 통해서 셀프 접수를 하실 수 있지만, 번거롭게 그러실 필요 없이 정부의 허가를 받은 정식 관허 처리장에서 비대면으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담당 직원에게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사본을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시면 바로 접수가 됩니다.

 

서류심사가 통과되는 데까지는 약 2주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후 보조금 산정 문자와 성능검사비 납부 문자를 함께 받으시면 약 45일 안으로만 차를 입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성능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차를 처리장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성능검사를 꼭 받아야 하나요?


서류심사를 통과했다면 성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를 폐차장으로 입고해야 하는데요. 차주님께서 번거롭게 직접 내방하실 필요 없이 차가 있는 곳의 위치와 날짜를 알려주시면 견인 및 탁송기사를 추가 비용 없이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입고 후에는 바로 성능검사부터 받게 되는데요. 정기 섬 사 와는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며 정상 주행, 작동검사, 하체에 부식이 있는지, 차체에 손상이 있지는 않는지 등을 검사하게 됩니다.

 

 

 

 

평택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성능검사가 완료되면 말소를 하게 되며, 우선 등록원부를 조회하게 됩니다. 이때 남아있는 압류, 저당이 없다면 즉시 말소가 되며 보조금도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은 말소일을 기준으로 약 1~2달 정도 뒤에 평택시에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에 압류가 남아있다면 정리를 해야 하는 대요 조기폐차를 하지 않는 차량이라면 압류를 남겨두고 차만 정리를 할 수 있지만 조기폐차는 일반 말소로 진행이 되어야 기한 내에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나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있다면 빠르게 정리를 하시는 것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평택시 조기폐차 보조금 및 진행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물어봐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